본문 바로가기

청약 공부하기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전환 및 가입하는 방법(Feat.필요서류)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통장에 가입하는 방법을 가지고 왔습니다.

기존에 주택청약통장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기준만 맞다면 전환이 가능하고

주택청약종합통장이 없어서 신규 가입가능합니다.

기존 통장에서 청년우대형으로 전환 시에는 이때까지 적립한 회차와 금액이 그대로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서 기존 통장에 10회차 넣었으면 청년우대형으로 전환시에는 11회차부터 시작되는 것이지요.

 

 

 

 

단, 예금/부금/저축 통장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전환이 불가능하고 해지하고 난 후에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해지하고 나서 재가입하면 이때까지 모은 회차나 금액은 불인정되니 이점 유의하시고 해지하세요.  

 

 

 

저는 기존 통장을 2015년부터 만들었는데 전환해도 2015년부터 납입한 회차와 금액, 기간을 다 인정해줍니다.

 

적립금액은 2만원부터 50만원까지 기존에 주택청약종합저축과 동일합니다.

잔액이 1,500만원 미만일 경우, 한번에 1,500만원까지 일시납이 가능하고 

잔액이 1,500만원 이상일 경우 매월 50만원까지 자유롭게 예치가 가능합니다.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이율은 1년미만일 때는 1% / 1~2년미만일 때는 1.5% / 2년이상일 때는 1.8%의 이율 입니다.

 

청년 주택청약종합저축은 1.5%의 우대이율을 더 주기때문에 최대 3.3%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 2배로 더 주기때문에 이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총 원금 5천만원까지 최대 10년동안 3.3%의 우대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금리가 낮기때문에 3%의 이자율을 잘 볼 수가 없는데, 이번 기회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가입하면 좋을 것 같네요.

 

 

 

 


 < 자격대상 >

 

1. 만19세~만34세

2. 직전연도 소득이 있는 자로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

3.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주 or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않으며 3년이내에 세대주가 될 사람

or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세대의 세대원 (3가지 중 1가지만 충족해도 됨)

 

나이 / 소득 / 주택여부 3가지를 충족한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소득같은 경우 회사를 다니면서 발생한 소득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발생한 소득도 신청가능합니다.

하루만 일했어도 소득만 발생하면 된다고 하네요~ ^^

 

 


< 가입 기간 >

 

원래는 2021년까지 가입가능했으나,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서 그런지 2023년까지 가입기간을 연장한다고 합니다.

 

어차피 매달 돈 넣는 청약통장이라면 이자를 2배 받는게 좋겠죠????

 


< 가입 혜택 >

 

최대 10년동안 원금 5천만원까지 이자 3.3%

총 이자소득 500만 원 및 원금 연 600만 원 비과세 혜택

연소득 7천이하의 무주택세대주인 경우 연 240만 원까지 40% 한도로 소득공제 혜택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납입기간 및 회차, 금액 인정

 

크게 4가지로 가입혜택이 있습니다.

본인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이라면 꼭꼭 챙기는게 좋겠죠???

 

 

 


< 필요서류 > 

 

1. 주민등록등본 - 정부24/동사무소 발급 가능

2. 소득확인증명서 (청년우대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 정부24/동사무소 발급 가능

3. 지방세목별 과세증명서 (과세기간 1년으로 전국단위로 발급) - 동사무소에서만 발급 가능

 

전국단위 서류발급은 동사무소에서만 가능하기때문에 동사무소에 가셔야 합니다.

 

만약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세대 세대원의 자격으로 신청하는 경우, 

세대원 전원의 지방세세세목별과세 서류가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신청자의 등본에 부모님/동생이 있다면 부모님과 동생 모두의 지방세목별 과세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부모님과 동생이 직접 동사무소를 방문해서 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저도 무주택세대주의 세대원에 해당이 되어서 부모님과 동생이랑 함께 살아서 모두들에게 부탁드렸네요.... ㅎㅎㅎ

 

 

 

 

 

위의 서류를 발급받아서 본인의 주택청약종합저축 은행 창구에 가서 청년우대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2023년까지 연장예정이라고 하지만, 되도록이면 올해까지 가셔서 전환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