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oking

집에서 쑥가루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쑥 가루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이제 봄이 지나가고 여름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쑥이 엄청나게 커졌어요!

저는 3월달부터 쑥를 뜯어서 쑥가루를 만들고 있는데요.

4월달에는 쑥이 엄청 크더라구요!

제 다리까지 오는거 있죠???

 

 

 

이건 제가 3월달에 뜯은 쑥인데

이제는 쑥이 정말 제 팔뚝만하더라구요.

지금이 딱 쑥 뜯기 좋을 때에요!

쑥을 뜯을 때는 집에 와서 다듬기 힘드니깐

쑥을 뜯을 때 최대한 깔끔하게 뜯어주세요.

저는 깔끔하게 안 뜯어서 쑥 다듬는데만 한 나절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그 다음부터는 항상 깔끔하게 뜯습니다.

 

 

쑥을 다듬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잡풀을 제거해주고

노랗거나 시들한 부분 잎을 떼주면

 

 

그리고 쑥을 30분 정도 물에 담가주세요.

물에 담궈주면 아래도 흙이 내려가요.

그러면 씻기 더 편하답니다.

그리고 쑥을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씻는게 아니라

바구니에 물을 받아 놓고 위아래로 잡고 살살 씻어주세요~

이 과정을 10번 정도 반복해주셔야 깨끗하게 씻겨요!

그리고 씻을 때는 뭉터기씩 씻으면 사이사이에 흙이 잘 안 씻겨서

조금씩 잡아서 씻어주세요 ㅎㅎㅎㅎ

 

 

그리고 냄비에 물을 받아서 끓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쑥을 정말 살짝만 데쳐주세요.

너무 오래 데치면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저는 10초 이내로 데쳤어요~

데치고나서 차가운 물에 넣어주셔서 잠깐 식혀주세요.

 

 

 

데친 쑥은 물기를 쭉 짜주세요.

 

 

그리고 최대한 넓게 펼쳐줍니다.

겹치는 부분이 적어야 빨리 마르겠죠???

 

 

 

 

실내에서 말린다면 베란다에서 문 열어두고 바람 잘 통하고 햇빛 잘 받게 해주세요!

햇빛나고 날씨 좋은 날 기준으로

실내에서 말리면 3일 정도 걸리고

실외에서 말리면 1일이면 충분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완전 바짝 말려주세요!

이렇게 빠짝 마른 쑥은 부피가 정말 작아집니다.

처음에 쑥 뜯었을 때 부피가 작아지고

데치고 나서 작아지고

말리고 나서 작아지고

ㅠㅠㅠㅠㅠㅠㅠㅠ

 

 

말려진 쑥은 믹서기에 넣어서 갈아주면 됩니다.

믹서기 말고 분쇄기가 있으면 더 좋구요~

저는 믹서기로 갈아줬습니다.

 

 

 

 

쑥을 갈아주면 가루가 되는 것이 아니라 섬유질 형식으로 나옵니다.

이 섬유질을 체에 문질러서 가루를 밑으로 보내면 됩니다.

체에 문지르는게 힘들면 봉지에 넣고 흔들어도 가루가 나오더라구요!

그리고 믹서기에 한 번 더 갈아서 가루를 수집(?)하세요~

그리고 남은 섬유질은 다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 고생해서 뜯은 쑥 ㅠㅠㅠㅠ 버리면 너무 아깝잖아요.

끝까지 다 해먹자구요!

 

쑥 가루를 모아봤는데

이렇게 나옵니다~

저 쑥가루를 얻을려고 쑥을 엄청나게 뜯었네요;;;;

 

 

이렇게 남은 쑥 섬유질은 완전 압축된 영양가 높은 영양소 덩어리 입니다!

가루도 물론 좋지만

저는 이 섬유질 덩어리도 좋다고 생각해요!

꼭 용기에 보관해두세요!

 

 

이 섬유질은 집에서 쑥 떡을 해먹거나

쑥 차를 해먹거나

쑥 칼국수나 수제비를 해먹을 때

쑥 라떼를 해먹거나

등등

정말 해 먹을 곳이 많아요!

제가 쑥섬유소 해먹는 방법은 따로 포스팅해두었으니

들어가서 레시피 구경하세요~

 

오늘도 맛있는 한 끼 드세요.

 

 

<쑥가루를 이용한 우유거품 풍성한 쑥라떼 만드는 방법♥>

 

https://stat-acorn.tistory.com/9

 

집에서 간단하게 우유거품가득 쑥라떼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쑥차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우유를 이용한 쑥라떼 인데요. 요즘 쑥가루를 많이 만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힘들게 만든 쑥가루를 맛있게 먹으면 더 좋

stat-acorn.tistory.com

 

 

 

반응형